REVIEW/호주워홀

[호주 워홀 준비] 운전면허증 온라인으로 갱신하기(2종보통)

셜리. 2024. 1. 11. 08:36
반응형

나는 2014년에 면허를 땄기 때문에 올해 1년 안에 면허를 갱신해야 한다.

4월 초에 호주로 출국하게 되어있으므로, 시간이 되고 생각날 때 얼른 해치우자는 마음으로

온라인으로 운전면허증 갱신을 진행해보았다.

 

우선 안전운전 통합민원 사이트에 접속한다🔽🔽

https://www.safedriving.or.kr/main.do

 

메인 | 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 통합민원

 

www.safedriving.or.kr

민원인들이 자주 사용하는 서비스가 통합민원 메인 페이지에 떠있어 찾기가 편리했다.

가운데 운전면허증 발급 란을 누르면 2종 면허증 갱신 탭을 확인할 수 있다.

면허증 재발급이나 1종보통 적성검사도 여기서 진행할 수 있는 듯 하다.

우리나라는 인증의 나라여서 온갖 수단과 핸드폰을 동원해 내가 나인지 확인해주지 않으면 서비스가 불가하다.

이런게 귀찮으면 경찰서나 운전면허 시험장에 직접 가야하는데, 가는 것보단 이게 쉬우니까 인증으로 진행한다.

평소 자주 사용하는 카카오톡 지갑 인증을 통해 면허갱신을 해보기로 한다.

원하는 인증 회사를 클릭하고 개인정보를 입력하면 핸드폰으로 카톡알림이 온다. 핸드폰에서 비밀번호나 페이스아이디를 가지고 인증확인을 해주면 인증 완료 버튼을 눌러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다.

 

수수료 안내와 면허정보를 확인하고 면허증 분실여부를 체크한 후 다음으로 넘어간다.

면허증을 분실하였다고 체크할 경우 재발급 수수료가 더 드는 것으로 알고있기에 소지하고 있을 경우

소지하고 있다고 체크하는 것이 좋다.

 

사진은 6개월 이내 촬영한 증명사진으로 첨부하면 된다.

증명사진 크기는 3*4인데 면허증 사진은 가로 350*세로450픽셀이라

포토샵을 통해 리사이징 해주었다 ㅋㅋ

예민하지 않으면 그냥 해도 되겠지만..일반 3*4로 넣었더니 옆에 빈공간이 생겨서 리사이징을 해줬다

 

얼굴은 똑같은데 스타일이 10년 사이 많이 바뀐 나~~ 확실히 후자가 더 자연스럽다.

 

IC(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신청하면 들고다니는 카드형 운전면허증은 안 주는건가? 싶어서 검색해봤더니

모바일 운전면허증 신청해도 카드형 운전면허증을 준다고 한다.

그래서 IC형 면허증으로 신청!

또한 호주에서 면허전환을 할 때 써야하므로 영문국문 겸용으로 신청했다.

 

대전은 운전면허시험장이 한쪽 구석에 있어서 경찰서를 방문해 새로운 면허증을 수령하기로 했다.

경찰서는 가까운 곳을 선택했는데, 어째 날짜가 2월이나 되어야 방문 가능하다고 한다. 왜인지는 모르겠음

보통 15일이 걸린다고 하는데 연초라 다른 업무와 겹치나 싶어서 우선 가능한대로 빠른 2월2일로 신청해두었다.

 

SMS나 이메일로 알림서비스를 해준다고 해서 혹시나 빨리 방문이 가능할 경우 연락이 올 것 같아

SMS 안내 신청을 했다. 보통 15일 걸린다고 할 때 7일정도면 나온다고 하길래 나도 그정도로 빨리 나오길 기대해보았다.

 

이제 갱신에 대한 수수료를 결제하면 된다. 2종 운전면허 갱신비는 나라에서 하는 13,500원인데, 다른 서비스보다는 비싼 편이다. 아마 모바일 기능을 제공하면서 서버 유지비도 필요할 것이고, 정보 업데이트 등에도 필요하긴 할 것이다 싶지만 아무튼 싼 편은 아닌 것 같다.

신용카드나 계좌이체 등 본인이 편한 방법을 선택해 결제하면 된다. 나는 KB 페이 앱카드로 결제했다.

 

13,500원을 결제한 후 면허증 갱신 신청 완료 안내문자까지 받았다.

이제 10년 쓴 면허증을 보내주고 새로운 면허증을 받으면 된다! 은근히 기대되는 바이다.

 

 

공감과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